㈜옵티마케어 개인정보취급방침

 

㈜옵티마케어 ("회사" 또는 "옵티마케어"라 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옵티마케어, 쇼핑몰, 교육 사이트 이용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 2015 4  30일부터 시행됩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첫째, 회사는 회원가입,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필수항목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 E-mail(ID), 비밀번호, 연락처, 약사면허번호, 최종학교, 약국이름, 약국전화번호,

 약국주소, 약국소개, 사업자등록번호, 카드번호

둘째,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셋째, 쇼핑몰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 계좌이체 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컨텐츠(교육 강의) 제공, 특정 맞춤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 본인인증, 구매 및 요금 결제, 요금추심

 .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 개인식별, 옵티마케어 이용약관 위반 회원에 대한 이용제한 조치,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미치는 행위 및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 제재, 가입의사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 교육 사이트 이벤트 정보 전달

 

 

3.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4. 개인정보 제3자 제공

.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 또는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조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 및 감독당국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주문 및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 상담 등 거래 당사자간 원활한 의사소통 및 배송 등 거래이행을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필요한 범위 내에서 거래 당사자에게 제공합니다.

 

. 그 밖에 개인정보 제3자제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합당한 절차를 통한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들의 거래의 이행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사전에 동의를 얻어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 회사는 원활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위하여 개인정보 취급을 타인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에 국한됩니다.

 

회사의 이용자의 개인정보 위탁 처리 시 수탁업체 및 위탁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위탁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크레소티

계좌이체 결제, 신용카드결제

사업자번호, 약국명, 이름, e-mail,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카드번호,

유효기간, 할부

회원탈퇴 시 /

위탁계약

종료 시 까지

CJ대한통운㈜

상품 배송

이름, 주소, 전화번호

대상웰팜,

금보메디넷

주문 확인 및 배송

사업자등록번호, 이름, 약국명,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

핸드폰번호

하윈시스템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

약국명, 주소, 약사명, 휴대폰번호,

약국 전화번호, 약사 면허번호,

e-mail 주소, 생년월일,

우편번호, 팩스번호, 성별, 출신학교

 

 

6. 개인정보의 보유 / 이용기간 및 파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

부정이용기록 (부정가입, 징계기록 등의 비정상적 서비스 이용기록)

보존 이유 : 부정 이용 방지

보존 기간 : 1

.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

보존 기간 : 5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

보존 기간 : 5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시행령 제6

보존 기간 : 3

 

- 웹사이트 방문기록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 2 및 시행령 제41

보존 기간 : 3개월

. 수집된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은 서비스이용계약체결(회원가입)시부터 서비스이용계약해지(탈퇴신청, 직권탈퇴 포함)입니다. 또한 동의 해지 시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상기 명시한 정보보유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하는 자료를 제외하고는 지체 없이 파기하며 개인정보취급이 제3자에게 위탁된 경우에는 수탁자에게도 파기하도록 지시합니다.

 

7.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8. 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의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하거나 가입해지(회원탈퇴)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 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이 ID, 비밀번호, 접근매체 등의 양도·대여·분실이나 로그인 상태에서 이석 등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브라우져 취약점, 관계법령에 의한 보안조치로 차단할 수 없는 방법이나 기술을 사용한 해킹 등 회사가 상당한 주의에도 불구하고 통제할 수 없는 인터넷 상의 문제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이용자의 부정확한 정보 입력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회원가입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을 도용하여 물품거래 시 이용자자격 상실과 함께 주민등록법에 의거하여 처벌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아이디, 비밀번호 등에 대해 보안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제3자에게 이를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이용자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의 주기적 변경에 협조할 의무가 있습니다.

 

.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로그인 계정을 종료하고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 이용자는 "정보 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주민등록법" 등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10. 쿠키(cookie)의 운영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

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

장 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가.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나.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이용자는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도록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 암호화

옵티마케어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을

높이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옵티마케어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보호전담부서의 운영

그리고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옵티마케어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2.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귀하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이 름 : 권경근

소 속 : 전산팀

직 위 : 부장

전 화 : 1588-7656

메 일 : kkkwon@optimacare.co.kr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이 름 : 이현준

소 속 : 전산팀

직 위 : 주임

전 화 : 1588-7656

메 일 : hjlee@optimacare.co.kr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18.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www.spo.go.kr / 02-3480-3571)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 국번없이 182)

 

13. 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