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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팜]스터디 모임서 출발한 체인, 전국약국 22% 점유 관리자 2011-03-07 5614
스터디 모임서 출발한 체인, 전국약국 22% 점유
의약분업 이후 차별화·특성화 주력하며 제2도약 준비
이현주 기자 (lhj@dreamdrug.com) 2011-03-02 06:52:00  


소규모 스터디 그룹에 속한 약사들의 모임이 체인약국의 형태로 진화하더니 최근 약업환경의 변화로 또 한번 비약적인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스터디모임서 출발한 체인약국, 전국 2만개 약국중 22% 점유

체인약국 시장은 현재 온누리, 옵티마, 메디팜, 리드팜, 위드팜 등 5개 대표업체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전국 2만약국중 22%를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소유권과 경영권은 본사에 귀속되지 않는 형태다.

올해로 창립 21주년을 맞는 온누리약국은 한때 주춤하던 회원가입이 환경변화에 따른 막연한 불안감과 경영 활로를 모색하고자 하는 약사들의 의지가 맞아떨어져 지난해 1400곳을 돌파했다.

1993년 임상양병약학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설립돼 체인약국 형태를 갖춘 메디팜은 1100여곳의 체인약국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한방에 관심있는 약사들이 모여 만든 스터디그룹이 옵티마 체질임상약학회로 성장했고 이는 1996년 옵티마케어의 모태가 됐다. 현재 전국 1301곳의 회원약국이 가입했다.

의약분업의 최대 격변기 속에 출범한 체인약국에는 위드팜과 리드팜이 있다.

조제전문약국을 지향하는 위드팜은 청구소프트웨어 사용 회원약국까지 120여곳이 된다. 반대로 일반약에 초점을 맞춘 리드팜의 회원약국은 750곳으로 집계됐다.

체인약국 관계자는 "CJ올리브영과 더블유스토어, 왓슨스 등도 경우에 따라 체인으로 전환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체인약국의 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지오영 드럭스토어 준비 ''착착''…편의점·주유소도 약국 ''기웃''

셀프메디케이션 환경 조성과 주요 선진국 사례를 보면서 소비자들에게 드럭스토어 개념이 자리잡혀감에 따라 타 업종에서도 체인약국에 발을 담그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 3월 일본 드럭스토어쇼에 편의점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1만여곳을 넘어서는 편의점과 주유소도 약국사업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

훼미리마트의 약국+편의점 형태 출범이 여러 차례 기사화 되기도 했으며, 분위기가 무르익으면 언제든 약국시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편의점 업계는 의약외품 진열부터 시작하거나 대형 약국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인약국 관계자는 "편의점과 주유소가 전국에 각각 1만 3000곳~1만6000곳정도인데 약국사업에 관심이 많다"며 "관련업계 관계자들의 문의도 잇따르고 약업시장의 동향파악도 꾸준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편의점 업계에서 오는 3월 일본에서 개최되는 ''일본체인 드럭스토어쇼''에 많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본처럼 식료품 등 생필품과 의약품을 한 곳에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형태를 구상하면서 분위기를 보고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여기에 국내 대표 의약품 도매업체 지오영도 드럭스토어로 체인약국 시장에 진출한다.

지난해 ''핑크빛 드럭스토어가 온다''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했던 지오영은 약사들이 그리는 약국 이미지와 수익으로 직결되는 제품선택, 인테리어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마치고 컨셉트를 잡고 있다.

지오영 관계자는 "자세한 전략과 컨셉트를 밝힐수는 없지만 지속적인 시장조사를 실시하면서 약사들이 원하는 약국모습을 그리고 있다"며 "약사들에게 행복한 약국, 보람있는 약국 형태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약사들은 이런 체인약국을 원한다…차별과 특성화 승부수

의약분업 시류를 타고 우후죽순 생겨나 20여개에 달하던 체인약국이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면서 5곳 정도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체인약국의 회원들은 안정적인 수익과 체인이 갖는 차별화된 이미지 등 두마리 토끼를 잡기를 희망한다.

▲ 체인약국은 교육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때문에 각 체인약국들은 회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온누리의 자랑은 ''시스템화된 약국''이다. 고객관리, 매출과 매입, 수익분석 등 경영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 성과에 따른 분석이 이뤄진다.

메디팜은 회원가족 해피 라이프 지원사업을 통해 약사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해 삶의 질 향상을 꾀한다. 회원들의 수익확보는 기본이고 사회사업 확대와 해외 법인 설립추진으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리드팜은 약사들이 주주인 회사라는 것부터 차별화된다. 회원수 증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역매품 개발과 세일즈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드팜은 고객만족서비스(CS) 1대1 코칭을 확대할 계획이다. 방문고객이 30%이상 증가하고 OTC 등 매출도 7배이상 상승한 비결을 회원약국들에게 전수한다.

옵티마는 체질맞춤 요법을 접목해 대체의학을 선도하고 있다. 약사가 건강관리자로서 전문직능을 향상시켜 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